신한은행 코로나 대출 신청자격 및 대출한도, 신청방법 알아보기
- 사업자대출
- 2020. 4. 1.
신한은행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피해 소상공인을 지원하고자 소상공인 긴급 경영지원자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한은행 코로나 대출의 신청자격 및 대출한도, 대출금리 및 기간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은행 코로나 대출 신청자격
신한은행 코로나 대출의 신청자격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인정하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로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특례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분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특례보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사실, 즉 매출 감소등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매출감소등을 증빙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또는 지역신용보증재단이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구나' 인정할 수 있는 업종에 종사하고 있다면 신청대상이 됩니다.
예를 들어 무역업 및 여행업, 숙박업, 요식업등을 이번에 신규 창업하였는데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매출이 거의 나오지 않았다고 가정해봅시다.
신규로 창업한 것이니 당연히 매출감소를 증빙할 수 없는 상황이 되는데 이럴 경우에 매출감소를 증빙할 수 없더라도 코로나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진자 동선과 겹쳐 매출이 급감하거나 휴업을 한 사실을 증빙할 수 있다면 신청대상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한은행 코로나 대출 조건안내
신한은행 코로나 대출의 한도는 최대 7천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최대치의 한도이며, 신청하신 분의 매출감소 금액과 신용등급에 따라 한도는 차등 책정됩니다.
대출기간은 만기일시상환의 경우 1년으로 설정되지만 만기전 연장신청을 통해 최대 5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분할 상환의 경우 1년간은 이자만 납입하는 거치기간으로, 4년간은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나가는 상환기간으로 설정하여 최대 5년까지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신한은행 코로나 대출의 금리는 만기일시상환의 경우 연 2.22%, 분할상환의 경우 연 2.5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신청하시는 분의 신용등급 및 대출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닌 대출승인을 받은 모든 분에게 동일한 금리가 적용됩니다. 다만 신청시기의 고시금리에 따라 금리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신한은행 코로나 대출을 신청하기 위한 서류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셔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사업자등록증
- 신분증
- 사업자임대차 계약서 : 자가 사업장시 생략
- 자택 임대차 계약서 : 자가 거주시 생략
- 부가세 과세표준증명 : 2017년~2019년
- 국세납세증명서
- 소득금액증명원 : 2018년 기준
- 지방세납세증명서
- 주민등록등본
- 금융거래확인서 : 천만원 이상 신청시 해당은행에서 발급 가능
신한은행 코로나 대출 신청방법
신한은행 코로나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위에 알려드린 필요서류를 구비한 후 신한은행 영업점에 방문합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방문하여 신용보증서를 발급 후 방문해도 되고 신한은행 영업점에서 특례보증신청서를 작성 후 신청할 수도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한은행 영업점에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 발급신청을 하면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는 보증서 발급 심사 및 승인을 진행하게 됩니다.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지원 특례보증서가 발급되면 신한은행에서는 대출심사를 진행하게 되고 대출승인이 나면 신청한 신한은행 계좌로 대출금이 입금됩니다.
지금까지 신한은행 코로나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유리한 정부지원대출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충분히 알아본 후 신중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