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채움공제 vs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비교분석
- 정부지원대출
- 2019. 7. 18.
청년의 취업을 지원하는 제도중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들의 목돈을 만들어주는 두가지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가 그것인데요. 이 두가지 제도의 차이점과 어떤 제도가 나에게 유리한 제도인지 한번 알아도보록 하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의 같은 점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의 같은 점은 만 15세에서 만 34세까지의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취업해서 오랫동안 일을 하면 목돈 3000만원을 만들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2년형이냐 3년형이냐에 따라 만기시 1600만원을 받을 수도 있고 3000만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해당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정부지원제도] -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및 신청방법, 혜택 총정리
[정부지원제도] -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기업혜택 및 자격, 신청방법 총정리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의 다른 점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청년의 입사 시기입니다. 아래 표를 보고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취업 전후 3개월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용보험 가입기간의 총합이 12개월을 넘으면 신청할 수 없는 제도이기도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은 2년동안 12만 5천원을 공제시 160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으며 3년동안 16만 5천원을 공제시 300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이미 재직중인 회사에서 신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청년내일채움공제보다 고용주의 비용부담이 크기때문에 고용주 입장에서는 선뜻 신청하기 어려운 제도입니다. 5년간 총 1200만원의 비용을 고용주가 부담해야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인재가 아니면 신청해주지 않습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의 혜택은 5년동안 매월 12만원을 저축하면 총 3000만원을 돌려받습니다. 이 3000만원중 고용부 부담은 1200만원, 청년 근로자 부담은 720만원, 정부부담은 1080만원으로 고용주가 가장 큰 비용부담을 가지게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vs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조건이 된다면 무조건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고용주의 비용부담이 0%이며 오히려 소정의 중소기업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고용주 입장에서는 비용부담이 적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기가 편하다고 할 수있겠습니다.
청년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 역시 청년내일채움공제가 크기때문에 신청자격이 된다면 고용주와 원만히 협의 후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취업을 한지 이미 6개월이 지나버려 청년내일채움공제의 대안으로 선택하는 제도입니다. 만약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시기를 놓쳤다면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해줄수 있는지 고용주와 원만히 협의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오늘도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